# μ‚¬νšŒμ  μ΄μŠˆπŸ“°

2024ν—Œλ‚˜6 법무뢀μž₯κ΄€(λ°•μ„±μž¬) 탄핡 μ„ κ³  - 기각

ROHA__ 2025. 4. 16. 19:11

 

2024ν—Œλ‚˜6 λ²•무뢀μž₯κ΄€(λ°•μ„±μž¬) νƒ„ν•΅ μ„ κ³  - κΈ°κ° 

 

| 사건정보

μ‚¬κ±΄λ²ˆν˜Έ 사건λͺ… μ ‘μˆ˜μΌμž 관련사건 μƒνƒœ λΉ„κ³ 
2024ν—Œλ‚˜6 법무뢀μž₯κ΄€(λ°•μ„±μž¬) νƒ„ν•΅ - - - -

 

 


2024ν—Œλ‚˜6

법무뢀μž₯κ΄€(λ°•μ„±μž¬) 탄핡법무뢀μž₯관에 λŒ€ν•œ νƒ„ν•΅μ‹¬νŒ 사건

μ’…κ΅­μΌμž : 2025. 4. 10. /μ’…κ΅­κ²°κ³Ό : 기각

<법무뢀μž₯관에 λŒ€ν•œ νƒ„ν•΅μ‹¬νŒ 사건>

 

피청ꡬ인이 β‘  λŒ€ν†΅λ Ήμ˜ λ‚΄λž€μ£„μ— κ°€λ‹΄ν•œ ν–‰μœ„, β‘‘ ꡭ회의 자료제좜 μš”κ΅¬λ₯Ό κ±°λΆ€ν•œ ν–‰μœ„, β‘’ ꡭ회 본회의μž₯ 쀑도퇴μž₯ ν–‰μœ„κ°€ ν—Œλ²• 및 법λ₯ μ„ μ€‘λŒ€ν•˜κ²Œ μœ„λ°˜ν•˜μ˜€λ‹€λŠ” 이유둜 κ΅­νšŒκ°€ νƒ„ν•΅μ‹¬νŒμ²­κ΅¬λ₯Ό ν•œ μ‚¬μ•ˆμ—μ„œ, ν—Œλ²•μž¬νŒμ†ŒλŠ” 2025. 4. 10. ν‰μ˜ μ°Έμ—¬ μž¬νŒκ΄€(8인) μ „μ›μ˜ 일치된 의견으둜, 이 사건 νƒ„ν•΅μ‹¬νŒμ²­κ΅¬λ₯Ό κΈ°κ°ν•œλ‹€λŠ” 결정을 μ„ κ³ ν•˜μ˜€λ‹€. [기각]

 

β–‘ μ‚¬κ±΄κ°œμš”

β—‹ 피청ꡬ인은 2024. 2. 20. 법무뢀μž₯κ΄€μœΌλ‘œ μž„λͺ…λ˜μ—ˆλ‹€.

β—‹ κ΅­νšŒμ˜μ› 170인은 피청ꡬ인이 직무집행에 μžˆμ–΄μ„œ ν—Œλ²•μ΄λ‚˜ 법λ₯ μ„ μœ„λ°°ν•˜μ˜€λ‹€λŠ” 이유둜 2024. 12. 10. 피청ꡬ인에 λŒ€ν•œ νƒ„ν•΅μ†ŒμΆ”μ•ˆμ„ λ°œμ˜ν•˜μ˜€λ‹€.

β—‹ κ΅­νšŒλŠ” 2024. 12. 12. 피청ꡬ인에 λŒ€ν•œ νƒ„ν•΅μ†ŒμΆ”μ•ˆμ„ μž¬μ μ˜μ› 300인 쀑 195인의 μ°¬μ„±μœΌλ‘œ κ°€κ²°ν•˜μ˜€κ³ , μ†ŒμΆ”μ˜μ›μ€ 2024. 12. 12. 이 사건 νƒ„ν•΅μ‹¬νŒμ„ μ²­κ΅¬ν•˜μ˜€λ‹€.

 

β–‘ μ‹¬νŒλŒ€μƒ

β—‹ 이 사건 μ‹¬νŒλŒ€μƒμ€ 법무뢀μž₯κ΄€ λ°•μ„±μž¬κ°€ 직무집행에 μžˆμ–΄μ„œ ν—Œλ²•μ΄λ‚˜ 법λ₯ μ„ μœ„λ°˜ν–ˆλŠ”μ§€ μ—¬λΆ€ 및 파면 결정을 μ„ κ³ ν•  것인지 여뢀이닀.

 

β–‘ κ²°μ •μ£Όλ¬Έ

β—‹ 이 사건 μ‹¬νŒμ²­κ΅¬λ₯Ό κΈ°κ°ν•œλ‹€.

 

β–‘ 이유의 μš”μ§€

1. μ λ²•μš”κ±΄μ— λŒ€ν•œ νŒλ‹¨ (적법)

β—‹ μ„œμšΈλ™λΆ€κ΅¬μΉ˜μ†Œ λ‚΄ κ΅¬κΈˆμ‹œμ„€ 마련 μ§€μ‹œ 및 삼청동 μ•ˆκ°€μ—μ„œμ˜ νšŒλ™ 뢀뢄에 κ΄€ν•œ μ†ŒμΆ”μ‚¬μœ μ˜ 경우 μ†ŒμΆ”μ˜κ²°μ„œμ— ꡬ체적인 μ‹œκ°„μ΄λ‚˜ μž₯μ†Œ, μƒλŒ€λ°© 등이 νŠΉμ •λ˜μ–΄ 있고, ꡭ회의 μžλ£Œμ œμΆœμš”κ΅¬λ₯Ό κ±°λΆ€ν•œ ν–‰μœ„ 뢀뢄에 λŒ€ν•œ μ†ŒμΆ”μ‚¬μœ  μ—­μ‹œ μ†ŒμΆ”μ˜κ²°μ„œμ— μš”κ΅¬ μ‹œμ , 자료의 μœ ν˜•, ν”Όμ²­κ΅¬μΈμ˜ μ œμΆœκ±°λΆ€μ‚¬μœ  등이 νŠΉμ •λ˜μ–΄ μžˆμ–΄ λ‹€λ₯Έ 사싀과 ꡬ뢄할 수 μžˆμœΌλ―€λ‘œ, νƒ„ν•΅μ†ŒμΆ”μ‚¬μœ κ°€ νŠΉμ •λ˜μ§€ μ•Šμ•„ 이 사건 μ‹¬νŒμ²­κ΅¬κ°€ λΆ€μ λ²•ν•˜λ‹€λŠ” μ£Όμž₯은 받아듀일 수 μ—†λ‹€.

β—‹ ꡭ회의 νƒ„ν•΅μ†ŒμΆ”μ•ˆ 의결 κ³Όμ •μ—μ„œ ν•„μš”ν•œ λ²•μ •μ ˆμ°¨κ°€ μ€€μˆ˜λ˜κ³  ν”Όμ†ŒμΆ”μžμ˜ ν—Œλ²• λ‚΄μ§€ 법λ₯  μœ„λ°˜ν–‰μœ„κ°€ μΌμ •ν•œ μˆ˜μ€€ 이상 μ†Œλͺ…λ˜μ—ˆμœΌλ―€λ‘œ 이 사건 νƒ„ν•΅μ†ŒμΆ”μ˜ μ£Όμš” λͺ©μ μ€ μœ„μ™€ 같은 μœ„λ°˜μ— λŒ€ν•œ 법적 μ±…μž„μ„ μΆ”κΆν•˜κ³  λ™μ’…μ˜ μœ„λ°˜ν–‰μœ„κ°€ μž¬λ°œν•˜λŠ” 것을 사전에 μ˜ˆλ°©ν•¨μœΌλ‘œμ¨ ν—Œλ²•μ„ μˆ˜ν˜Έν•˜κΈ° μœ„ν•œ κ²ƒμœΌλ‘œ 보아야 ν•˜κ³ , μ„€λ Ή λΆ€μˆ˜μ μœΌλ‘œ μ •μΉ˜μ  λͺ©μ μ΄λ‚˜ 동기가 λ‚΄ν¬λ˜μ–΄ μžˆλ‹€ ν•˜λ”λΌλ„ 이λ₯Ό λ“€μ–΄ νƒ„ν•΅μ†ŒμΆ”κΆŒμ΄ λ‚¨μš©λ˜μ—ˆλ‹€κ³  단정할 수 μ—†λ‹€.

β—‹ νƒ„ν•΅μ†ŒμΆ” 발의 μ‹œ κ·Έ μ‚¬μœ  λ“±μ˜ 쑰사 μ—¬λΆ€λŠ” ꡭ회의 μž¬λŸ‰μ΄κ³ , νƒ„ν•΅μ†ŒμΆ”μ˜ κ²½μš°μ—λŠ” λ³ΈνšŒμ˜μ—μ„œ μ§ˆμ˜μ™€ ν† λ‘  없이 ν‘œκ²°ν•  수 μžˆλ‹€κ³  해석할 수 μžˆμœΌλ―€λ‘œ, κ΅­νšŒκ°€ νƒ„ν•΅μ†ŒμΆ”μ‚¬μœ μ— λŒ€ν•œ λ³„λ„μ˜ μ‘°μ‚¬λ‚˜ λ³ΈνšŒμ˜μ—μ„œμ˜ 질의 및 ν† λ‘  절차λ₯Ό μƒλž΅ν•˜μ˜€λ‹€κ³  ν•˜μ—¬ ν—Œλ²•μ΄λ‚˜ 법λ₯ μ„ μœ„λ°˜ν•˜μ˜€λ‹€κ³  λ³Ό 수 μ—†λ‹€.

 

2. ν–‰μ •κ°λΆ€μ˜ μž₯에 λŒ€ν•œ νƒ„ν•΅μ‹¬νŒμ˜ 의의 및 μš”κ±΄

β—‹ ν–‰μ •κ°λΆ€μ˜ μž₯에 λŒ€ν•œ νƒ„ν•΅μ‹¬νŒμ€ ν–‰μ •κ°λΆ€μ˜ μž₯이 직무집행에 μžˆμ–΄ ν—Œλ²•μ΄λ‚˜ 법λ₯ μ„ μœ„λ°˜ν•œ 경우 κ³ μœ ν•œ 법적 μ±…μž„μ„ μΆ”κΆν•˜μ—¬ νŒŒλ©΄ν•¨μœΌλ‘œμ¨, λ²•μ˜ μ§€λ°° 원리λ₯Ό κ΅¬ν˜„ν•˜κ³  κ΅­κ°€κΆŒλ ₯을 ν†΅μ œν•˜λ©° μΉ¨ν•΄λœ ν—Œλ²•μ§ˆμ„œλ₯Ό νšŒλ³΅ν•˜κ³  ν—Œλ²•μ„ μˆ˜ν˜Έν•˜κΈ° μœ„ν•œ μ œλ„μ΄λ‹€.

β—‹ μœ„μ™€ 같은 νƒ„ν•΅μ‹¬νŒμ˜ μ œλ„μ  κΈ°λŠ₯에 비좔어보면, ν–‰μ •κ°λΆ€μ˜ μž₯의 법 μœ„λ°˜ν–‰μœ„κ°€ ν—Œλ²•μ§ˆμ„œμ— λ―ΈμΉ˜λŠ” 뢀정적 영ν–₯μ΄λ‚˜ 해악이 μ€‘λŒ€ν•˜μ—¬ μΉ¨ν•΄λœ ν—Œλ²•μ§ˆμ„œλ₯Ό λ‹€μ‹œ νšŒλ³΅ν•˜κ³  ν—Œλ²•μ„ μˆ˜ν˜Έν•˜κΈ° μœ„ν•΄ κ°„μ ‘μ μœΌλ‘œ λΆ€μ—¬λœ ꡭ민의 μ‹ μž„μ„ λ°•νƒˆν•˜μ—¬μ•Ό ν•  μ •λ„λ‘œ ν–‰μ •κ°λΆ€μ˜ μž₯이 법 μœ„λ°˜ ν–‰μœ„λ₯Ό ν†΅ν•˜μ—¬ ꡭ민의 μ‹ μž„μ„ λ°°λ°˜ν•œ κ²½μš°μ— ν–‰μ •κ°λΆ€μ˜ μž₯을 νŒŒλ©΄ν•  수 μžˆλ‹€.

 

3. λŒ€ν†΅λ Ήμ˜ λ‚΄λž€μ£„μ— κ°€λ‹΄ν•œ ν–‰μœ„μ— λŒ€ν•œ νŒλ‹¨

κ°€. 비상계엄 선포 λ…Όμ˜ 참석 및 κ²°μ • κ΄€μ—¬ λΆ€λΆ„

β—‹ λŒ€ν†΅λ Ήμ΄ 비상계엄 μ„ ν¬μ˜ μ·¨μ§€λ₯Ό μ„€λͺ…ν•˜λŠ” μžλ¦¬μ— μ°Έμ„ν•˜μ˜€λ‹€κ±°λ‚˜ 비상계엄 선포λ₯Ό 적극적으둜 만λ₯˜ν•˜μ§€ μ•Šμ•˜λ‹€λŠ” μ‚¬μ •λ§ŒμœΌλ‘œλŠ” λŒ€ν†΅λ Ήμ˜ 비상계엄 선포 결의λ₯Ό κ°•ν™”ν•˜κ±°λ‚˜ κ·Έ 싀행을 μš©μ΄ν•˜κ²Œ ν•˜μ˜€λ‹€κ³  μΈμ •ν•˜κΈ° μ–΄λ ΅κ³ , 달리 피청ꡬ인이 λ¬΅μ‹œμ ·μ•”묡적 λ™μ˜λ₯Ό 톡해 λŒ€ν†΅λ Ήμ˜ 비상계엄 μ„ ν¬ν–‰μœ„λ₯Ό λ„μ™”λ‹€λŠ” 사싀을 인정할 증거 λ˜λŠ” 객관적 자료λ₯Ό 찾을 수 μ—†λ‹€.

 

λ‚˜. μ„œμšΈλ™λΆ€κ΅¬μΉ˜μ†Œ λ‚΄ κ΅¬κΈˆμ‹œμ„€ 마련 μ§€μ‹œ λΆ€λΆ„

β—‹ 기둝에 μ˜ν•˜λ©΄ 비상계엄 선포 직후 피청ꡬ인이 법무뢀 κ³ μœ„κ°„λΆ€λ“€μ„ κΈ΄κΈ‰ μ†Œμ§‘ν•˜μ—¬ 회의λ₯Ό ν•œ 사싀, 법무뢀 ꡐ정본뢀μž₯이 2024. 12. 4. 01:09κ²½λΆ€ν„° μ•½ 10λΆ„κ°„ κ΅μ •μ‹œμ„€ κΈ°κ΄€μž₯λ“€κ³Ό μ˜μƒνšŒμ˜λ₯Ό μ§„ν–‰ν•˜λ©΄μ„œ ‘수용 μ—¬λ ₯을 ν™•μΈν•˜λΌ’λŠ” λ°œμ–Έμ„ ν•œ 사싀 등이 μΈμ •λœλ‹€. κ·ΈλŸ¬λ‚˜ μ΄λŸ¬ν•œ 점만으둜 피청ꡬ인이 계엄 선포에 λ”°λ₯Έ κ΅­νšŒμ˜μ› λ“±μ˜ κ΅¬κΈˆμ‹œμ„€μ„ λ§ˆλ ¨ν•˜λ„λ‘ μ§€μ‹œν•˜μ˜€μŒμ„ μΈμ •ν•˜κΈ° μ–΄λ ΅κ³ , 달리 피청ꡬ인이 κ΅­νšŒμ˜μ› 등을 λΆˆλ²• κ΅¬κΈˆν•˜κΈ° μœ„ν•˜μ—¬ μ„œμšΈλ™λΆ€κ΅¬μΉ˜μ†Œ 내에 κ΅¬κΈˆμ‹œμ„€μ„ λ§ˆλ ¨ν•˜λ„λ‘ μ§€μ‹œν•¨μœΌλ‘œμ¨ 비상계엄 μ„ ν¬ν–‰μœ„μ˜ μ€‘μš”ν•œ μ‹€ν–‰ν–‰μœ„λ₯Ό λΆ„λ‹΄ν•˜μ˜€μŒμ„ 인정할 증거 λ˜λŠ” 객관적 μžλ£Œκ°€ μ—†λ‹€.

 

λ‹€. μ„œμšΈ 삼청동 μ†Œμž¬ λŒ€ν†΅λ Ή μ•ˆμ „κ°€μ˜₯ νšŒλ™ λΆ€λΆ„

β—‹ 비상계엄이 ν•΄μ œλœ 이후에 λŒ€ν†΅λ Ή μ•ˆμ „κ°€μ˜₯μ—μ„œ νšŒλ™μ„ ν•˜μ˜€λ‹€λŠ” μ‚¬μ •λ§ŒμœΌλ‘œ 피청ꡬ인이 λ‚΄λž€ν–‰μœ„μ— λ”°λ₯Έ 법적인 ν›„μ†μ‘°μΉ˜λ₯Ό λ…Όμ˜ν•˜κ³  λŒ€μ‘λ°©μ•ˆμ„ λͺ¨μƒ‰ν•¨μœΌλ‘œμ¨ λ‚΄λž€ν–‰μœ„μ— κ΄€μ—¬ν–ˆλ‹€κ³  λ³Ό 수 μ—†κ³ , 달리 이 λΆ€λΆ„ μ†ŒμΆ”μ‚¬μœ λ₯Ό μΈμ •ν• λ§Œν•œ 증거 λ˜λŠ” 객관적 자료λ₯Ό 찾을 수 μ—†λ‹€.

 

4. ꡭ회 자료 제좜 μš”κ΅¬μ— λŒ€ν•œ κ±°λΆ€ ν–‰μœ„μ— λŒ€ν•œ νŒλ‹¨

κ°€. μž₯β—‹β—‹ μ„œμšΈκ΅¬μΉ˜μ†Œ μΆœμ •κΈ°λ‘ 자료 제좜 κ±°λΆ€ λΆ€λΆ„

β—‹ 피청ꡬ인이 ꡭ회 λ²•μ‚¬μœ„λ‘œλΆ€ν„° μ œμΆœμ„ μš”κ΅¬λ°›μ€ μžλ£Œλ“€μ€ 자료 제좜 μš”κ΅¬μ˜ λͺ©μ κ³Ό 관련성이 μ—†λ‹€κ³  보기 μ–΄λ ΅λ‹€. 수용자의 μΆœμ •κΈ°λ‘μ΄ 개인의 μ‚¬μƒν™œμ— κ΄€ν•œ 사항이라고 λ³΄κΈ°λŠ” μ–΄λ ΅κ³ , ‘κ΅­νšŒμ—μ„œμ˜ 증언·κ°μ • 등에 κ΄€ν•œ 법λ₯ ’(μ΄ν•˜ ‘κ΅­νšŒμ¦μ–Έκ°μ •λ²•’) 제2쑰에 μ˜ν•˜λ©΄ μžλ£Œμ œμΆœμ„ μš”κ΅¬λ°›μ€ μžλŠ” λ‹€λ₯Έ 법λ₯ μ„ 이유둜 μ œμΆœμ„ κ±°λΆ€ν•  수 μ—†μœΌλ―€λ‘œ, μ‚¬μƒν™œμ˜ λΉ„λ°€·μžμœ  μΉ¨ν•΄ 우렀 λ‚΄μ§€ ‘κ³΅κ³΅κΈ°κ΄€μ˜ μ •λ³΄κ³΅κ°œμ— κ΄€ν•œ 법λ₯ ’이 자료 제좜 κ±°λΆ€μ˜ μ •λ‹Ήν•œ μ‚¬μœ κ°€ λœλ‹€κ³  ν•  수 μ—†λ‹€.

β—‹ κ·Έλ ‡λ‹€λ©΄ 피청ꡬ인이 κ΅­νšŒλ‘œλΆ€ν„° μ œμΆœμ„ μš”κ΅¬λ°›μ€ μž₯β—‹β—‹ μ„œμšΈκ΅¬μΉ˜μ†Œ μΆœμ •κΈ°λ‘ κ΄€λ ¨ 자료의 μ œμΆœμ„ κ±°λΆ€ν•œ 것은 κ΅­νšŒμ¦μ–Έκ°μ •λ²• 제4μ‘° 제1ν•­ 및 제12μ‘° 제1항을 μœ„λ°˜ν•œ 것이닀.

 

λ‚˜. λŒ€μ „μ§€λ°©κ²€μ°°μ²­μ˜ 10λ…„κ°„ νŠΉμˆ˜ν™œλ™λΉ„ μ‚¬μš©λ‚΄μ—­ κ΄€λ ¨ 자료 제좜 κ±°λΆ€ λΆ€λΆ„

β—‹ ꡭ회 λ²•μ‚¬μœ„ μ†Œμ† κ΅­νšŒμ˜μ›λ“€μ΄ μ œμΆœν•œ μ„œλ₯˜ 제좜 μš”κ΅¬ λͺ©λ‘μ€ μ œμΆœμ™„λ£ŒμΌ 당일 λ˜λŠ” κ·Έλ‘œλΆ€ν„° 2일 λ‚΄μ§€ 3일 전인 2024. 9. 24. 법무뢀에 μ†‘λ‹¬λ˜μ—ˆμœΌλ―€λ‘œ, μ œμΆœμš”κ΅¬μΌ 7일 전에 μ†‘λ‹¬λ˜μ–΄μ•Ό ν•œλ‹€λŠ” κ΅­νšŒμ¦μ–Έκ°μ •λ²•μƒ 절차λ₯Ό μ€€μˆ˜ν•˜μ§€ λͺ»ν•˜μ˜€λ‹€.

β—‹ ꡭ회의 이 λΆ€λΆ„ μ„œλ₯˜ 제좜 μš”κ΅¬λŠ” κ΅­νšŒμ¦μ–Έκ°μ •λ²•μƒ μ λ²•ν•œ μš”κ΅¬κ°€ μ•„λ‹ˆλ―€λ‘œ, 이에 λŒ€ν•œ ν”Όμ²­κ΅¬μΈμ˜ κ±°λΆ€ν–‰μœ„κ°€ κ΅­νšŒμ¦μ–Έκ°μ •λ²•μ— μœ„λ°˜λœλ‹€κ³  λ³Ό 수 μ—†λ‹€.

 

λ‹€. ꡭ회 μžλ£Œμ œμΆœμš”κ΅¬μ˜ λ‚΄μž¬μ  ν•œκ³„ 뢄석 문건의 μž‘μ„±·λ°°ν¬ λΆ€λΆ„

β—‹ 피청ꡬ인이 ꡭ회의 μžλ£Œμ œμΆœμš”κ΅¬μ˜ λ‚΄μž¬μ  ν•œκ³„ 뢄석 문건을 μž‘μ„±ν•œ ν–‰μœ„λ₯Ό ꡭ회의 νŠΉμ •ν•œ 자료제좜 μš”κ΅¬μ— κ±°λΆ€ν•œ ν–‰μœ„λ‘œ 평가할 μˆ˜λŠ” μ—†μœΌλ―€λ‘œ, 이 λΆ€λΆ„ μ†ŒμΆ”μ‚¬μ‹€μ€ κ΅­νšŒμ¦μ–Έκ°μ •λ²• μœ„λ°˜μ— ν•΄λ‹Ήν•˜μ§€ μ•ŠλŠ”λ‹€.

β—‹ λ²•λ¬΄λΆ€μ˜ 법λ₯ μ  견해λ₯Ό μ˜μ›μ‹€μ— μ „λ‹¬ν•œ ν–‰μœ„λ§ŒμœΌλ‘œ λ²•λ¬΄λΆ€μ˜ κ΄€μž₯ 사무에 κ΄€ν•œ 정뢀쑰직법 제32μ‘°, 법령해석 μš”μ²­μ— κ΄€ν•œ 행정기본법 제40μ‘° 및 ꡭ회의 μž…λ²•κΆŒμ— κ΄€ν•œ ν—Œλ²• 제40μ‘°λ₯Ό μœ„λ°˜ν•˜μ˜€λ‹€κ³  보기도 μ–΄λ ΅λ‹€.

 

5. ꡭ회 본회의 쀑 퇴μž₯ ν–‰μœ„μ— λŒ€ν•œ νŒλ‹¨

β—‹ 이 사건 μ†ŒμΆ”μ‚¬μœ  쀑 ‘피청ꡬ인이 μž¬μ˜μš”κ΅¬ 이유λ₯Ό μ„€λͺ…ν•œ λ’€ 자리둜 λŒμ•„κ°€λŠ” κ³Όμ •μ—μ„œ μ•Όλ‹Ή λŒ€ν‘œλ₯Ό λ…Έλ €λ³΄μ•˜λ‹€’λŠ” 뢀뢄은 ‘ꡭ회 본회의 쀑 퇴μž₯ν•œ ν–‰μœ„’의 정황에 λŒ€ν•œ μ„œμˆ μ΄λ―€λ‘œ λ³„λ„λ‘œ νŒλ‹¨ν•˜μ§€ μ•ŠλŠ”λ‹€.

β—‹ 피청ꡬ인은 λ‹Ήμ‹œ κ΅­λ¬΄μœ„μ›μœΌλ‘œμ„œ 법λ₯ μ•ˆμ— λŒ€ν•œ μž¬μ˜μš”κ΅¬μ˜ 이유λ₯Ό μ„€λͺ…ν•˜κΈ° μœ„ν•΄ ꡭ회 λ³ΈνšŒμ˜μ— μΆœμ„ν•˜μ˜€κ³ , λ‹Ήμ‹œ κ΅­νšŒκ°€ 피청ꡬ인에 λŒ€ν•˜μ—¬ μΆœμ„·λ‹΅λ³€ μš”κ΅¬λ₯Ό ν•˜μ˜€λ‹€κ³  보기 μ–΄λ €μš°λ―€λ‘œ, ꡭ회의 κ΅­λ¬΄μœ„μ›μ— λŒ€ν•œ μΆœμ„·λ‹΅λ³€ μš”κ΅¬λ₯Ό μ „μ œλ‘œ ν•˜λŠ” ν—Œλ²• 제62μ‘° 제2항은 μ μš©λ˜μ§€ μ•ŠλŠ”λ‹€.

β—‹ λ‹Ήμ‹œ νšŒμ˜λ‘μ— μ˜ν•˜λ©΄ μž¬μ˜μš”κ΅¬μ•ˆμ— λŒ€ν•œ ꡭ회의 질의·ν† λ‘ μ΄ μ—†μ—ˆκ³ , 피청ꡬ인은 ν‘œκ²°μ΄ μ‹œμž‘ν•œ λ’€ 본회의μž₯μ—μ„œ 퇴μž₯ν•œ κ²ƒμ΄λ―€λ‘œ, ν”Όμ²­κ΅¬μΈμ˜ ν–‰μœ„κ°€ ꡭ회의 질의·ν† λ‘ κΆŒμ— κ΄€ν•œ κ΅­νšŒλ²•μ„ μœ„λ°˜ν•˜μ˜€λ‹€κ³  λ³Ό 수 μ—†λ‹€.

β—‹ κ΅­λ¬΄μœ„μ›μ΄ ꡭ회 λ³ΈνšŒμ˜μ—μ„œ 법λ₯ μ•ˆμ˜ μž¬μ˜μš”κ΅¬ 이유λ₯Ό μ„€λͺ…ν•œ ν›„ ν‘œκ²°μ΄ 마감될 λ•ŒκΉŒμ§€ 퇴μž₯ν•΄μ„œλŠ” μ•ˆ λœλ‹€λŠ” λ²•λ Ήμƒμ˜ κ·Όκ±°λ₯Ό 찾아보기 μ–΄λ €μš°λ―€λ‘œ, ν”Όμ²­κ΅¬μΈμ˜ ν–‰μœ„κ°€ ꡭ가곡무원법상 λ²•λ Ήμ€€μˆ˜μ˜λ¬΄λ‚˜ μ„±μ‹€μ˜λ¬΄λ₯Ό μœ„λ°˜ν•˜μ˜€λ‹€κ³  보기 μ–΄λ ΅λ‹€.

 

6. 피청ꡬ인을 νŒŒλ©΄ν•  것인지 μ—¬λΆ€ (μ†Œκ·Ή)

β—‹ 피청ꡬ인은 μž₯β—‹β—‹ μ„œμšΈκ΅¬μΉ˜μ†Œ μΆœμ •κΈ°λ‘ κ΄€λ ¨ ꡭ회의 자료 제좜 μš”κ΅¬μ— μ •λ‹Ήν•œ 이유 없이 λΆˆμ‘ν•¨μœΌλ‘œμ¨ κ΅­νšŒμ¦μ–Έκ°μ •λ²• 제4μ‘° 제1ν•­ 및 제12μ‘° 제1항을 μœ„λ°˜ν•˜μ˜€λ‹€.

β—‹ κ·ΈλŸ¬λ‚˜ κ΅­νšŒμ—μ„œ μš”κ΅¬ν•œ 자료의 λ²”μœ„κ°€ λ°©λŒ€ν•˜μ—¬ ν”Όμ²­κ΅¬μΈμœΌλ‘œμ„œλŠ” μ œμΆœν•  자료의 λ²”μœ„λ₯Ό κ³ λ―Όν–ˆμ„ 수 있고, 피청ꡬ인은 μ‚¬ν›„μ μœΌλ‘œλ‚˜λ§ˆ μ„œμšΈκ΅¬μΉ˜μ†Œ ν˜„μž₯검증을 톡해 일뢀 자료λ₯Ό κ΅­νšŒμ˜μ›λ“€μ—κ²Œ μ—΄λžŒν•˜κ²Œ ν•˜μ˜€μœΌλ©°, 법원에 제곡이 μ‚¬ν›„μ μœΌλ‘œ λ“œλŸ¬λ‚œ 자료 등에 λŒ€ν•΄μ„œλŠ” 일뢀 μœ„μ›λ“€μ—κ²Œ κ°œλ³„μ μœΌλ‘œ λ³΄κ³ ν•˜κΈ°λ„ ν•˜μ˜€λ‹€. μ΄λŸ¬ν•œ 사정 등을 μ’…ν•©ν•  λ•Œ 피청ꡬ인이 λ²•μ§ˆμ„œμ— μ—­ν–‰ν•˜κ³ μž ν•˜λŠ” 적극적인 μ˜λ„λ‘œ 법λ₯ μ„ μœ„λ°˜ν•˜μ˜€λ‹€κ³  λ³΄κΈ°λŠ” μ–΄λ ΅λ‹€.

β—‹ κ·Έλ ‡λ‹€λ©΄, ν”Όμ²­κ΅¬μΈμ˜ λ²•μœ„λ°˜μ˜ 정도가 μ€‘λŒ€ν•˜μ—¬ ν”Όμ²­κ΅¬μΈμ—κ²Œ κ°„μ ‘μ μœΌλ‘œ λΆ€μ—¬λœ ꡭ민의 μ‹ μž„μ„ λ°•νƒˆν•˜μ—¬μ•Ό ν•  μ •λ„μ—κΉŒμ§€ 이λ₯΄λ €λ‹€κ³  λ‹¨μ •ν•˜κΈ° μ–΄λ ΅λ‹€. λ”°λΌμ„œ ν”Όμ²­κ΅¬μΈμ˜ νŒŒλ©΄μ„ μ •λ‹Ήν™”ν•˜λŠ” μ‚¬μœ κ°€ μ‘΄μž¬ν•œλ‹€κ³  λ³Ό 수 μ—†λ‹€.

 

β–‘ κ²°μ •μ˜ 의의

β—‹ ν—Œλ²•μž¬νŒμ†ŒλŠ” 피청ꡬ인이 λŒ€ν†΅λ Ήμ˜ 비상계엄 선포에 κ°€λ‹΄ν•˜μ˜€λ‹€κ³  인정할 증거 λ˜λŠ” 객관적 μžλ£Œκ°€ λΆ€μ‘±ν•˜λ‹€κ³  νŒλ‹¨ν•˜μ˜€λ‹€. (κ΅­νšŒκ°€ μ†ŒμΆ”μ‚¬μœ μ— λŒ€ν•œ λ³„λ„μ˜ 쑰사λ₯Ό κ±°μΉ˜μ§€ μ•Šμ€ κ²ƒλ§ŒμœΌλ‘œ νƒ„ν•΅μ‹¬νŒμ²­κ΅¬κ°€ λΆ€μ λ²•ν•œ 것은 μ•„λ‹ˆμ§€λ§Œ, 쑰사 흠결 λ“±μœΌλ‘œ μΈν•œ μ†ŒμΆ”μ‚¬μ‹€ μž…μ¦ λΆ€μ‘±μ˜ 경우 κ·Έ λΆˆμ΄μ΅μ„ 청ꡬ인츑이 μ§€λŠ” 것이 νƒ€λ‹Ήν•˜λ‹€λŠ” μ·¨μ§€μ˜ νŒλ‹¨μ΄λΌ ν•  수 μžˆλ‹€.)

β—‹ ν—Œμž¬ 2025. 3. 13. 2024ν—Œλ‚˜2 감사원μž₯(μ΅œμž¬ν•΄) 탄핡 μ‚¬κ±΄μ—μ„œ ν—Œλ²•μž¬νŒμ†ŒλŠ” κ΅­νšŒκ°€ ꡭ정감사 λ“±κ³Ό κ΄€λ ¨ν•œ 자료의 μ œμΆœμ„ μš”κ΅¬ν•˜λ©΄μ„œ μ œμΆœμš”κ΅¬μΌ 7일 전에 솑달해야 ν•œλ‹€λŠ” μš”κ±΄μ„ μ€€μˆ˜ν•˜μ§€ μ•Šμ•˜λ‹€λ©΄ κ·Έ 제좜 μš”κ΅¬μ— μ‘ν•˜μ§€ μ•Šμ•˜λ‹€ ν•˜λ”λΌλ„ κ΅­νšŒμ¦μ–Έκ°μ •λ²• μœ„λ°˜μ΄ μ•„λ‹ˆλΌκ³  νŒλ‹¨ν•˜μ˜€λŠ”λ°”, 이 μ‚¬κ±΄μ—μ„œλ„ λ™μΌν•œ μž…μž₯을 μœ μ§€ν•˜μ˜€λ‹€.

β—‹ λ‹€λ§Œ 이 사건 μ†ŒμΆ”μ‚¬μœ  쀑 ‘μž₯β—‹β—‹ μ„œμšΈκ΅¬μΉ˜μ†Œ μΆœμ •κΈ°λ‘’ κ΄€λ ¨ κ±°λΆ€ 뢀뢄은, 피청ꡬ인이 μ •λ‹Ήν•œ 이유둜 μ œμΆœμ„ κ±°λΆ€ν•œ 것이라고 보기 μ–΄λ €μ›Œ κ΅­νšŒμ¦μ–Έκ°μ •λ²• μœ„λ°˜μ΄λΌκ³  νŒλ‹¨ν•˜μ˜€μœΌλ‚˜, κ·Έ μœ„λ°˜ν–‰μœ„κ°€ ν”Όμ²­κ΅¬μΈμ—κ²Œ κ°„μ ‘μ μœΌλ‘œ λΆ€μ—¬λœ ꡭ민의 μ‹ μž„μ„ λ°•νƒˆν•˜μ—¬μ•Ό ν•  μ •λ„λ‘œ μ€‘λŒ€ν•˜μ§€λŠ” μ•Šλ‹€κ³  νŒλ‹¨ν•˜μ˜€λ‹€.

β—‹ ν—Œλ²•μž¬νŒμ†Œμ˜ 이 사건 κ²°μ • μ„ κ³  μ¦‰μ‹œ 피청ꡬ인은 직무에 λ³΅κ·€ν•˜κ²Œ λœ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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