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2만 실시.
2) 향후의 실시 스케줄
2008년도 |
2009년도 |
2010년도 |
12월
◎ |
7월 12월
◎ ◎
(1,2급만) 모든 급
(1~4급) |
7월 12월
★ ★
(N1·N2만) 모든 급
(N1 ~ N5) |
현행시험 |
새로운 시험 |
3. 개정 포인트
(1) 새로운 시험이 목표로 하는 것
과제수행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을 목표.
또 이것들의 능력을 뒷받침하며 기초가 되는 언어지식에 대해서도 측정.
학습자의 실제 언어행동을 반영하는 시험을 목표..
(2) 레벨설정
수험자의 일본어능력의 다양성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5단계로 조정.
N1 : 현행시험의 1급과 합격레벨은 거의 같지만, 종래보다
약간 높은 범위까지 능력측정 가능하도록
N2 : 현행시험의 2급과 거의 같은 레벨
N3 : 현행시험의 2급과 3급 사이의 레벨
N4 : 현행시험의 3급과 거의 같은 레벨
N5 : 현행시험의 4급과 거의 같은 레벨
「읽기 시험 (문자·어휘, 문법, 독해)」및 「듣기 시험」으로 구성.
구두나 작문시험에 대해서는 이번 개정에서는 실시되지 않음.
新시험의 레벨이미지
N1 )
[읽기] 일본어 모국어 화자(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신문 논설 등 논리적으로 구성된 문장을 읽고, 이야기의 논리적인 줄기를 이해하거나, 추상성이 높은 문장 등을 읽고 추상적인 개념구성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보다 폭 넓은 화제, 내용에 깊이가 있는 글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과 더불어 상세한 표현의도도 포함하여 이해할 수 있다.
[듣기] 다양한 장면에서, 자연스러운 스피드와 체계적인 회화나 뉴스, 강의를 듣고, 이야기의 흐름과 내용, 등장인물의 관계나 내용의 논리적 구성 등을 상세하게 이해하거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N2)
[읽기] 일본어 모국어 화자(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쉽게 쓰여 진 개설서 등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사전을 사용하면, 다소 전문적인 것도 읽을 수 있다. 일반적인 화제에 관한 평이한 글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뿐만 아니라 표현의도도 포함하여 이해할 수 있다.
[듣기]일상적인 장면과 더불어 다양한 장면에서 자연스러움에 가까운 스피드와 체계적인 회화나 뉴스를 듣고, 이야기의 흐름과 내용, 등장인물의 관계를 이해하거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3) 「○○이 가능하다 (Can-do Statements)」에 의한 참고정보의 제시
새로운 시험에서는 「이 레벨에 합격하면 ○○이 가능하다」라는, 참고정보를 공표. 이것에 의해 지금까지의 합격여부와 득점에 더해, 레벨이미지 예가 구체적으로 부여되기 때문에, 수험자가 현재의 자기의 능력을 파악하거나, 이후의 학습목표를 세우거나 할 때 도움이 됨. 취직이나 진학 등에 있어서도, 그 사람이 무엇을 어느 정도 가능한지 구체적인 이미지 예를 나타낼 수 있게 됨.
(4) 득점등화
현재, 1년에 2회 시험을 시행 난이도에 따른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어진다. 따라서새로운 일본어능력시험에서도 이 방식을 채용.
4. 시험문제의 비공개
5. 의견 등의 수신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