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컬쳐로그/도서

20대, 나만의 무대를 세워라. 유수연

20대, 나만의 무대를 세워라.

 

현재 진행중

 

P78

 

Nobody Complex

 

누구든 화려한 30대를 살 수 있다. 하지만 30대의 화려함은 그냥 오지 않는다. 20대 때 치열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화려한 30대는 영원히 나의 것이 아니다. 20대의 치열함은 머리가 아니라 몸에서 나와야 한다. 누구에게도 확실한, 보장받은 미래란 없다. 일단 뚫고 나가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려한 30대를 위한 20대의 준비물>

 

노력

모든 노력은 항상 결과를 동반한다고 믿는다. 쓸데없는 노력이란 없다고 믿는다. 때로는 그 노력이 내가 원하는 결과를 바로 가져다주진 못하더라도 반드시 다음 단계로의 다리를 놓아준다는 생각을 하며 밀어붙인다. 지금은 보이지 않아도 내가 끊임없이 노력하는 하루들이 모여 내 무대를 만들어준다.

내 무대는 지루하리만큼 반복되는 평범한 하루들과 스스로가 인정할 만한 노력들이 모여서 만들어졌다.

 

도전

내가 아는 한 도전은 유치한 것이다.

미리 계산하지 않고 뭐든지 남보다 미련하게 빡세게 버티는 것이었다. 꿈을 이루려면 머리가 아니라 몸이 힘들어야 한다. 잠자리에 들 때마다 몸이 땅으로 꺼지고 정신이 자유로워지는 것이 느껴지는 유체이탈을 경험할 정도로 빡센 하루들.

 

기회

기회란 어느날 내 방으로 들어와 나를 데리고 가는 행운의 여신이 아니다. 기회란 내가 끊임없이 좌충우돌하고 구르고 노력하면서 헤매는 와중에 저 밖의 세상 어느 모퉁이에서 어느 순간 만나게 되는 것이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똑같은 모습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열정

자신에게 열정이 있다는 것은 행운아다. 열정은 어떤 도전이든 장기적으로 버틸 수 있는 힘이 되어 준다. 열정이 있는 사람은 보상이나 눈에 보이는 결과가 없더라도 끝까지 달려볼 수 있다. 그렇게 끝까지 매달릴 수 있다면 반은 성공한 셈이다. 세상에 헛된 노력이나 열정이란 없다. 궅이 공부가 아니더라도, 그 노력이 무엇이 되었는지 내가 열심히 매달린 시간과 기억은 반드시 보상으로 돌아온다. 내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모습으로 오지 않더라도 말이다.

 

이왕 시작한 일. 왜 끝을 보지 않는가. 그렇게 오랜 시간과 정성을 한 곳에 쏟아 부었다면 당당하게 그 대가를 바라는 것이 당연하지 않나. 열심히 공부했고, 좋은 결과가 나왔고, 충분히 경쟁력이 있고, 세상을 향해 내놓을수 있다는 패기.

왜 꼭 남이 먼저 인정해주어야만 움직이는가.

잔머리로 요령 피우면서 공부할 생각하지 마라. 어설픈 요령은 미련한 것에 절대 못 이긴다.

 

무엇이됐든 2년만 죽었다 생각하고 올인하면 대부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일단 움직여라!

그리고 내가 선택하지 않은 길을 기웃가리지 마라. 내가 가지도 못한 길에는 항상 미련이 남는다. 그 미련에 흔들리면 결국 어떤 길도 내 것이 될 수 없다.

 

좀 더 멀리, 좀 더 높이 비상하려면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아닌 자기내부로부터의 자극이 필요하다.

진정으로 자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내적 동기를 찾아야 한다. 내적 동기는 그 어떤 자극보다 강하다. 스스로 왜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알면 그 다음부터는 막힐 것이 없다.

자기 내부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스스로 자기만의 당근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두 번의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조금 늦게 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먼저 자신의 당근부터 찾아야 한다. 그것이 가장 확실한 투자다.

 

'현실을 직시하라. 스스로를 위로하지 말고, 남에게 받은 위로를 믿지 마라. 결국은 자신의 몫일 뿐이다. 나이에 맞는 꿈을, 상황에 맞는 꿈을, 남들이 알아주는 꿈을 꾸는 것은 자신의 꿈이 아니다. 남들과 똑같은 모습으로는 나의 꿈을 이룰 수 없다. 남들과 다른 꿈을 꾸고 그것을 지켜나가는 것이 나를 특별하게 만드는 법이다'

728x90
반응형